호세아 5장 주해와 강해
호세아 5장 주해
서론
호세아 5장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유다의 죄악을 고발하고, 그들의 죄에 대한 심판을 선언하는 내용입니다. 이 장에서는 특히 이스라엘과 유다의 지도자들과 백성들의 죄악과 그에 따른 심판이 강조됩니다.
호세서서에서 가장 깊이 다뤄지는 내용은 '음란'입니다. 육적인 음란은 '영적 음란'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로 분리 되어 있지 않습니다. 육적 타락과 영적 타락은 같이 오는 것입니다. 5장에서는 이스라엘의 종교적 타락인 우상숭배, 즉 영적 음란에 대해 다룹니다.
1. 지도자들과 백성들의 죄악 (5:1-4)
제사장들아 이를 들으라. 이스라엘 족속아 귀를 기울이라. 왕족들아 너희는 귀를 기울이라. 너희에게 심판이 있나니 너희가 미스바에 대하여 올무가 되며 다볼 위에 친 그물이 됨이라. 패역자들이 살륙죄에 깊이 빠졌으매 내가 그들을 다 벌하노라. 에브라임은 내가 알고 이스라엘은 내게 숨기지 못하나니 이제 에브라임아 너는 음행하였고 이스라엘은 더럽혀졌느니라. 그들의 행위가 그들로 자기 하나님에게로 돌아가지 못하게 하나니 이는 음란한 마음이 그 속에 있어 여호와를 알지 못하는 까닭이라.
하나님은 이스라엘과 유다의 지도자들과 백성들의 죄악을 고발하십니다. 그들은 우상숭배와 패역에 빠져 있으며, 그들의 행위는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것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족속- 이스라엘 집
이스라엘은 북이스라엘을 말하며 10지파를 상징할때가 많다.
왕족들아-왕의 집
왕의 가문을 뜻한다. 베트-집은 가문 가족 등을 의미한다.
에브라임-이스라엘
동일한 말이며 언어유희 기법이다. 에브라임은 요셉의 둘째 아들로 첫째인 므낫세보다 큰 축복을 받고 장자적 지위를 획득한다. 이스라엘을 북이스라엘을 말하면 둘은 동일한 말이다. 두 번 강조하고 있다.
행위와 회개
4절은 무서운 말이다. 회개는 행동과 연결되어 있다. 회개는 감정이 아니라 행동이다. 삶의 변혁이 없는 회개는 거짓이다. 그들은 삶을 고치지 않고 하나님께 돌아가려 하지만 결코 성공할 수 없다. 행동이 없는 고백을 거짓이며, 속임수다. 그들은 결국 멸망할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행위대로 심판하기 때문이다.(호 4:9)
2. 하나님의 심판 (5:5-9)
이스라엘의 교만이 그 얼굴에 드러났나니 그 죄악으로 말미암아 이스라엘과 에브라임이 넘어지고 유다도 그들과 함께 넘어지리라. 그들이 양 떼와 소 떼를 끌고 여호와를 찾으러 갈지라도 만나지 못할 것은 이미 그들에게서 떠나셨음이라. 그들이 여호와께 범죄하였으니 자녀를 낳지 못할지라. 이제 새 달이 그들과 그 산업을 함께 삼키리라. 너희가 기브아에서 나팔을 불며 라마에서 나팔을 불고 벧아웬에서 외쳐 이르기를 베냐민아 조심하라 할지어다. 견책하는 일이 에브라임에게 있을 것임이니 너희가 공포의 날에 정녕 폐망하리라. 내가 이스라엘 지파들 중에서 필연코 있을 일을 보였노라.
이스라엘의 교만과 죄악으로 인해 하나님은 그들에게서 떠나셨으며, 그들은 하나님을 찾으려 해도 찾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심판이 임할 것이며, 그들은 그로 인해 폐망할 것입니다.
3. 유다의 죄악과 심판 (5:10-12)
유다의 지도자들은 경계표를 옮기는 자 같으니 내가 내 진노를 그들에게 물 같이 부으리라. 에브라임은 사람의 명령을 따라 압제를 받고 재판을 받는도다. 그러므로 내가 에브라임에게는 좀 같으며 유다 족속에게는 썩이는 것 같도다.
유다의 지도자들도 죄악에 빠져 있으며, 그들은 하나님의 진노를 피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을 심판하시고, 그들은 하나님의 진노로 인해 고통을 겪게 될 것입니다.
4. 이스라엘과 유다의 회개 촉구 (5:13-15)
에브라임이 자기의 병을 깨달으며 유다가 자기의 상처를 깨달았고 에브라임은 앗수르로 가서 야렙 왕에게 사람을 보내었으나 그는 너희를 능히 고치지 못하겠고 너희 병을 낫게 하지 못하리라. 내가 에브라임에게는 사자 같고 유다 족속에게는 젊은 사자 같으니 나 곧 내가 움키고 갔은즉 건질 자가 없으리라. 내가 내 곳으로 돌아가서 그들이 그 죄를 인정하고 내 얼굴을 구하기까지 기다리리라. 그들이 고난 받을 때에 나를 간절히 구하리라.
하나님은 이스라엘과 유다에게 그들의 죄를 깨닫고 회개할 것을 촉구하십니다. 그들이 회개하고 하나님을 찾을 때까지 하나님은 그들을 기다리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들의 회개를 통해 그들을 다시 회복시키기 원하십니다.
호세아 5장 강해설교
서론
오늘 우리는 호세아 5장을 통해 이스라엘과 유다의 죄악과 그에 따른 하나님의 심판, 그리고 회개의 촉구에 대해 나누고자 합니다. 이 말씀은 우리에게 중요한 교훈을 줍니다.
1. 지도자들과 백성들의 죄악 (5:1-4)
하나님은 이스라엘과 유다의 지도자들과 백성들의 죄악을 고발하십니다. 그들은 우상숭배와 패역에 빠져 있으며, 그들의 행위는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것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삶을 돌아보고, 하나님께로 돌아가야 합니다.
2. 하나님의 심판 (5:5-9)
이스라엘의 교만과 죄악으로 인해 하나님은 그들에게서 떠나셨으며, 그들은 하나님을 찾으려 해도 찾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심판이 임할 것이며, 그들은 그로 인해 폐망할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심판을 두려워하며, 그분의 뜻에 순종해야 합니다.
3. 유다의 죄악과 심판 (5:10-12)
유다의 지도자들도 죄악에 빠져 있으며, 그들은 하나님의 진노를 피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을 심판하시고, 그들은 하나님의 진노로 인해 고통을 겪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진노를 피하기 위해 우리의 죄를 회개해야 합니다.
4. 이스라엘과 유다의 회개 촉구 (5:13-15)
하나님은 이스라엘과 유다에게 그들의 죄를 깨닫고 회개할 것을 촉구하십니다. 그들이 회개하고 하나님을 찾을 때까지 하나님은 그들을 기다리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회개를 통해 우리를 다시 회복시키기 원하십니다. 우리는 우리의 죄를 인정하고 하나님께 나아가야 합니다.
결론
호세아 5장은 이스라엘과 유다의 죄악과 그에 따른 하나님의 심판, 그리고 회개의 촉구를 담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가야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시며, 우리의 회개를 통해 우리를 다시 회복시키기 원하십니다. 우리는 그분의 은혜를 믿고 의지하며, 그분께로 나아가야 합니다.
호세아 전체 장별요약 및 강해목록입니다. 호세아서는 남편 된 하나님과 아내 된 이스라엘과의 관계를 호세아 선지자 가정을 통해 드러내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사랑과 인애가 얼마나 깊은지를 잘 드러내고 있습니다.
'구약선지서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세아 7장 주해와 강해 (0) | 2024.07.17 |
---|---|
호세아 6장 주해와 강해 (0) | 2024.07.17 |
호세아 4장 주해와 강해 (0) | 2024.07.17 |
호세아 3장 주해와 강해 (0) | 2024.07.17 |
호세아 2장 주해와 강해 (0) | 2024.07.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