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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엘 3장 주해와 강해

케리그마 2024. 7.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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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엘 3장 주해

서론

요엘 3장은 하나님의 심판과 최종적인 회복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장에서는 여호와의 날이 임박했음을 경고하며,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위해 이방 민족들을 심판하실 것을 예언합니다. 또한, 이스라엘의 회복과 축복이 약속됩니다. 2장은 이스라엘을 향한 심판의 메시지였다면 3장에서는 주변 민족들까지 확장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변국들에대한 심판은 그들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심판하실 때 이스라엘을 조롱하고 더욱 핍박했기 때문입니다. 그들에게 보복하시겠다 선언하십니다.

1. 여호사밧 골짜기에서의 심판 (3:1-8)

"보라 그 날 곧 내가 유다와 예루살렘의 포로를 돌아오게 할 그 때에, 내가 만국을 모아 데리고 여호사밧 골짜기로 내려가서 거기에서 그들을 신문하리니 이는 그들이 이스라엘을 내 백성, 내 산업을 흩으며 또 그들이 나의 땅을 나누었음이며, 또 제비 뽑아 내 백성을 취하고, 남자는 창기에게 주고, 여자는 술을 마시기 위하여 팔았음이라. 두로와 시돈과 블레셋 사방아, 너희가 나와 무슨 상관이 있느냐? 너희가 내게 보복하겠느냐? 만일 내게 보복하면 너희가 보복하는 것을 내가 신속히 너희 머리에 돌리리니, 이는 너희가 내 은과 금을 빼앗고 나의 좋은 보물을 너희 신전으로 가져갔음이며, 또 유다 자손과 예루살렘 자손을 헬라 족속에게 팔아서 그들의 영토에서 멀리 떠나게 하였음이라. 보라 내가 그들을 너희가 팔아 넘긴 곳에서 일으켜 돌아오게 하고, 너희 소년 소녀를 유다 자손의 손에 팔리니, 그들이 다시 먼 나라 스바 사람에게 팔리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느니라." (개역개정)

 

주요 단어 및 주제:

  • 여호사밧 골짜기: 심판의 장소.
  • 포로의 귀환: 유다와 예루살렘의 회복.
  • 이방 민족의 죄: 이스라엘을 노예로 팔고, 땅을 나누고, 하나님의 보물을 빼앗음.
  • 보복: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

하나님은 여호사밧 골짜기에서 이스라엘을 흩고 억압한 이방 민족들을 심판하실 것입니다. 유다와 예루살렘의 포로는 돌아오게 되고, 이방 민족들은 그들의 죄로 인해 보복을 당할 것입니다.

2. 여호와의 날과 심판의 경고 (3:9-16)

"너희는 민족들에게 이렇게 선포할지어다. 너희는 전쟁을 준비하고 용사들을 격려하며 무사들을 다 가까이 나오게 하며 올라오게 할지어다. 너희는 보습을 쳐서 칼을 만들지어다. 낫을 쳐서 창을 만들지어다. 약한 자도 이르기를 나는 강하다 할지어다. 사면의 민족들아, 너희는 속히 와서 모일지어다. 여호와여, 주의 용사들을 그리로 내려보내소서. 민족들이 일어나 여호사밧 골짜기로 올라올지어다. 내가 거기 앉아서 사면의 민족들을 다 심판하리로다. 너희는 낫을 쓰라. 곡식이 익었도다. 와서 밟을지어다. 포도주 틀이 가득 차고 포도주 독이 넘치니 그들의 악이 큼이로다. 사람이 많음이여, 심판의 골짜기 사람이 많음이여, 심판의 골짜기에 여호와의 날이 가까움이로다. 해와 달이 캄캄하며 별들이 그 빛을 거두도다. 여호와가 시온에서 불을 지르시고 예루살렘에서 그의 목소리를 내시리니, 하늘과 땅이 진동하리로다. 그러나 여호와께서는 그의 백성의 피난처, 이스라엘 자손의 산성이 되시리로다." (개역개정)

 

주요 단어 및 주제:

  • 전쟁의 준비: 민족들이 전쟁을 준비함.
  • 심판의 골짜기: 하나님의 최종 심판 장소.
  • 여호와의 날: 임박한 심판의 날.
  • 해와 달: 심판의 상징.
  • 피난처: 여호와는 이스라엘의 피난처와 산성.

여호와의 날이 임박했음을 경고하며, 모든 민족들이 심판의 골짜기로 모여들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곳에서 모든 민족들을 심판하실 것이며, 이스라엘은 여호와 안에서 피난처와 산성을 얻게 될 것입니다.

 

3. 이스라엘의 회복과 축복 (3:17-21)

"그런즉 너희가 내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인 줄 알 것이며, 내 거룩한 산 시온에 거할 것이라. 그 때에 예루살렘이 거룩할 것이요, 다시는 이방 사람이 그 가운데로 통행하지 못하리로다. 그 날에 산들이 단 포도주를 떨어뜨릴 것이며, 작은 산들이 젖을 흘리며, 유다 모든 시내가 물을 흘릴 것이며, 여호와의 성전에서 샘이 흘러 나와서 싯딤 골짜기에 대리라. 그러나 애굽은 황무지가 되겠고, 에돔은 황무한 들이 되리니, 이는 그들이 유다 자손에게 포악을 행하여 무죄한 피를 그 땅에서 흘렸음이니라. 유다는 영원히 있겠고 예루살렘은 대대로 있으리라. 내가 전에는 그들의 피 흘림 당함을 갚아주지 아니하였거니와, 이제는 갚아주리니, 이는 나 여호와가 시온에 거함이니라." (개역개정)

 

주요 단어 및 주제:

  • 여호와의 거룩한 산: 시온 산.
  • 예루살렘의 거룩함: 예루살렘의 회복과 보호.
  • 포도주와 젖: 풍성한 축복.
  • 여호와의 샘: 하나님의 은혜와 생명.
  • 애굽과 에돔: 이스라엘의 원수들의 멸망.
  • 영원한 존재: 유다와 예루살렘의 영원한 존재.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회복시키시고, 예루살렘을 거룩하게 하실 것입니다. 산들은 포도주와 젖을 흘리며, 유다의 시내는 물을 흘리게 될 것입니다. 여호와의 샘은 생명과 은혜를 공급할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원수들은 멸망하고, 유다와 예루살렘은 영원히 존재할 것입니다.

요엘 3장 강해설교

서론

오늘 우리는 요엘 3장을 통해 하나님의 심판과 회복, 그리고 여호와의 날에 대해 나누고자 합니다. 이 말씀은 우리에게 하나님의 공의와 자비를 상기시켜줍니다.

1. 여호사밧 골짜기에서의 심판 (3:1-8)

하나님은 여호사밧 골짜기에서 이스라엘을 흩고 억압한 이방 민족들을 심판하실 것입니다. 유다와 예루살렘의 포로는 돌아오게 되고, 이방 민족들은 그들의 죄로 인해 보복을 당할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공의를 믿고, 그분의 심판을 두려워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2. 여호와의 날과 심판의 경고 (3:9-16)

여호와의 날이 임박했음을 경고하며, 모든 민족들이 심판의 골짜기로 모여들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곳에서 모든 민족들을 심판하실 것이며, 이스라엘은 여호와 안에서 피난처와 산성을 얻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심판을 두려워하며, 그분의 보호와 피난처를 구해야 합니다.

3. 이스라엘의 회복과 축복 (3:17-21)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회복시키시고, 예루살렘을 거룩하게 하실 것입니다. 산들은 포도주와 젖을 흘리며, 유다의 시내는 물을 흘리게 될 것입니다.


여호사밧 골짜기

위치 및 역사적 배경

"여호사밧 골짜기"는 성경에서 심판의 장소로 묘사됩니다. 구체적인 위치는 명확히 알려져 있지 않으나, 예루살렘 주변의 한 지역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호사밧(יְהוֹשָׁפָט, Jehoshaphat)은 "여호와께서 심판하신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요엘서 3장에서 여호사밧 골짜기는 하나님께서 이방 민족들을 심판하시는 장소로 언급됩니다.

 

성경적 언급

  • 요엘 3:2 내가 만국을 모아 데리고 여호사밧 골짜기로 내려가서 거기에서 그들을 신문하리니, 이는 그들이 이스라엘을 내 백성, 내 산업을 흩으며 또 그들이 나의 땅을 나누었음이며

 

  • 요엘 3:12 민족들이 일어나 여호사밧 골짜기로 올라올지어다. 내가 거기 앉아서 사면의 민족들을 다 심판하리로다.

 

여호사밧 골짜기는 하나님께서 심판하실 장소로서 묘사되며, 이곳에서 모든 민족이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

상징적 의미

여호사밧 골짜기는 하나님의 최종 심판의 장소로서 상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는 여호와의 날에 모든 민족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을 것을 상징하며, 하나님의 공의와 주권을 강조합니다.

  1. 심판의 상징: 여호사밧 골짜기는 하나님의 심판이 이루어질 장소로, 죄악에 대한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을 상징합니다.
  2. 하나님의 주권: 이 장소에서의 심판은 하나님의 주권과 권위를 나타냅니다. 모든 민족은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습니다.
  3. 회복의 약속: 심판 후 이스라엘의 회복과 축복이 약속됩니다. 이는 하나님의 은혜와 자비를 상징합니다.

현대적 해석

오늘날 여호사밧 골짜기는 문자적인 장소보다는 상징적인 의미로 이해됩니다. 이는 하나님의 심판과 공의가 이루어질 장래의 시기를 상징하며, 모든 인류가 하나님의 심판 앞에 서게 될 것을 의미합니다.


요엘서의 개요 및 장별 요약, 강해 목록을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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