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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 역사서 강해/여호수아강해

여호수아 2장 강해

by 케리그마 2022. 1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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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수아 2장 개요

1장에서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힘을 얻은 여호수아는 곧 요단강을 건널 준비를 합니다. 하지만 2장으로 넘어오면 요단을 건너기 전 정탐꾼을 보내 여리고성의 내부 사정을 알아도 보도록 합니다. 라합을 만나 그들의 상태를 듣게 되고, 라합은 그들에게 자신과 가족들의 목숨을 구해 달라합니다. 그들은 약속으로 하고 다시 여호수아에게 건너와 겪은 일들을 이야기합니다. 2장은 요단을 건너기 전의 사건을 소개합으로 전쟁의 사기를 올립니다.

 

정탐꾼을 보내며

모세가 열두 정탐꾼을 보낸 사건으로 말미암아 이스라엘이 40년 동안 광야에서 헤매기 된 사건을 안다면 여호수아의 행동은 정말 이상하게 보냅니다. 아니 위험하고 걱정이 됩니다. 그렇다면 모세의 때와 여호수아의 때는 무엇이 다를까요? 가나안을 바라보는 시각 자체가 다릅니다. 광야에서 열두 정탐꾼 사건은 불신으로 시작한 것이고, 여호수아의 정탐꾼은 믿음에서 난 것입니다. 이것이 분명한 것은 정탐꾼들이 보고 들은 이야기를 보고하면서 명확해집니다. 동일한 사건이지만 믿음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완전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라합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역사에 있어서 라합은 매우 상징적인 존재입니다. 유다와 간음한 다말과 같은 존재입니다. 이렇게 보면 이스라엘의 족보는 참으로 기이할 정도입니다. 정탐꾼들이 왜 라합의 집에 들어가게 되었는지 알 수 없으나 상황은 그렇게 흘러갑니다. 라합의 집은 성벽에 있었습니다. 이것은 그녀가 하층민이며, 가난한 집안임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그녀는 믿음으로는 부요했으며 사망의 여리고를 떠나 생명의 하나님을 선택하는 용기를 가진 여성입니다.

 

정탐하러

두 정탐꾼의 소식은 여리고왕에게 얼마 가지 않아 전달됩니다. 아무리 봐도 이상했을 두 사람을 알아봤을 것입니다. 사람들은 이 사실을 여리고왕에게 보고했고 여리고왕은 서둘러 이 둘을 잡아 오도록 명합니다. 위기가 닥칩니다. 하지만 위기는 통해 하나님은 또 다른 일을 계획하십니다. 그것은 라합으로 하여금 두 정탐꾼과 거래하도록 만들어 줌으로 자신의 생명을 구원하는 원인을 제공하게 됩니다. 나에게는 위기이나 그 일로 누군가는 하나님의 은혜를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 라합의 믿음

라합은 그들이 나가가 곧바로 지붕으로 올라갑니다. 두 정탐꾼을 지붕에 숨겼기 때문입니다. 라합은 두 정탐꾼에게 여호와께서 가나안을 너희에게 주신 줄 안다고 말합니다. 이 고백은 놀라운 것입니다. 라합이 왜 믿음의 사람인지를 보여줍니다.

 

1) 먼저, 이것은 소문입니다.

라합 말고도 수많은 사람들은 이 소문을 들었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믿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요? 아니 믿는다해도 가나안을 빠져나가 살 궁리를 한 사람이 몇일까요? 성경은 라합의 가족과 기브온 민족들이라고 말합니다. 나머지는 전혀 요동하지 않았고, 오히려 연합하여 이스라엘을 공격하다 멸망을 당합니다.'

 

2) 라합은 소문을 믿음으로 받았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서 죽었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을 나의 구주로 고백하는 사람도 그리 많지 않습니다. 하나의 정보로 남으면 구원받지 못하고, 정보가 믿음이 되어야 구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라합은 소문으로 믿음으로 받은 것입니다.

 

3) 세 번째 라합은 그것을 활용했습니다.

기회가 왔을 때 활용하여 자시과 자신의 가족들을 살려달라고 부탁합니다. 결국 라합은 후에 구원을 받게 됩니다.

  • 수 6:22 여호수아가 그 땅을 정탐한 두 사람에게 이르되 그 기생의 집에 들어가서 너희가 그 여인에게 맹세한 대로 그와 그에게 속한 모든 것을 이끌어 내라 하매
  • 수 6:23 정탐한 젊은이들이 들어가서 라합과 그의 부모와 그의 형제와 그에게 속한 모든 것을 이끌어 내고 또 그의 친족도 다 이끌어 내어 그들을 이스라엘의 진영 밖에 두고

히브리서 기자는 라합의 믿음에 대해 이렇게 말합니다.

  • 히 11:31 믿음으로 기생 라합은 정탐꾼을 평안히 영접하였으므로 순종하지 아니한 자와 함께 멸망하지 아니하였도다

 

창문에 붉은 줄을 매고

논란이 많은 부분입니다. 구속사적 성경 해석을 하는 이들은 예수님의 보혈을 상징한다 말합니다. 하지만 너무나 억지스럽습니다. 단지 붉다는 이유 만으로 붉은 줄이 보혈을 상징한다는 것은 말도 안  됩니다. 이렇게 접근해 봅시다. 붉은 줄은 일단 표시입니다. 그 표시는 후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성 안으로 들어가 전쟁을 할 때 죽이지 않는 표시가 됩니다. 그렇게 함으로 그들은 죽음을 피해 갑니다. 바로 이 지점, 마치 애굽에서 장자의 죽음 재앙이 시작될 때 죽음의 사자가 문설주의 피를 보고, 그 집을 유월한 것처럼 라합의 가족들도 그 표시를 통해 안전하게 보호될 수 있습니다. 바로 이 지점이 예수님의 보혈의 피가 직접적인 상관은 없지만 동일한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것이죠.

 

그리스도인들은 표시가 있습니다. 성령이 우리 안에 인을 치셨고, 계시록에서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표가 이마에 있다고 말합니다. 이마는 고대 세계에서 그 사람의 존재를 드러내는 몸의 일부입니다.

  • 계 7:3 이르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땅이나 바다나 나무들을 해하지 말라 하더라
  • 계 9:4 그들에게 이르시되 땅의 풀이나 푸른 것이나 각종 수목은 해하지 말고 오직 이마에 하나님의 인침을 받지 아니한 사람들만 해하라 하시더라

 

간담이 녹더이다

두 정탐꾼은 사흘 동안 숨어 있다 다시 여호수아에게 돌아갑니다. 여기서 열두 정탐꾼과 두 정탐꾼의 차이가 확연히 갈라집니다. 그들은 믿음으로 들었던 이야기를 확신을 갖고 전달합니다. 결국 여호수아는 그들을 통해 더욱 확신을 갖고 힘을 얻게 됩니다.

 

※ 추가 설명

두 정탐꾼

성경 두 명은 최소한의 증인을 뜻한다. 한 명의 증인의 증언은 효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증인은 반드시 두 명 이상이어야 한다. 두 명의 정탐꾼을 통해 전해진 라합의 증언은 가나안을 땅을 확실하게 하나님께서 주셨다는 것을 확고히 하려는 의도에서 기록된 것이다. 예수님의 부활 때도 두 천사가 제자들에게 말한다.

 

  • 신명기 17:6 죽일 자를 두 사람이나 세 사람의 증언으로 죽일 것이요 한 사람의 증언으로는 죽이지 말 것이며
  • 신명기 19:15 사람의 모든 악에 관하여 또한 모든 죄에 관하여는 한 증인으로만 정할 것이 아니요 두 증인의 입으로나 또는 세 증인의 입으로 그 사건을 확정할 것이며
  • 요한복음 8:17 너희 율법에도 두 사람의 증언이 참되다 기록되었으니
  • 고린도후서 13:1 내가 이제 세 번째 너희에게 가리니 두세 증인의 입으로 말마다 확정하리라
  • 디모데전서 5:19 장로에 대한 고발은 두세 증인이 없으면 받지 말 것이요
  • 요한계시록 11:3 내가 나의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리니 그들이 굵은 베옷을 입고 천이백육십 일을 예언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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