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세오경 강해/창세기강해

창세기 2장 강해

by 케리그마 2022. 7. 11.
반응형

창세기 2장 강해

창세기 2장은 연대기적으로 역순 하고 있습니다. 여자의 창조는 창조 6일째 이기에 초반부의 안식일은 7일째이므로 하루 전으로 돌아간 것입니다. 1장에서 사람의 창조에 대해 못다 한 이야기를 2장에서 구체적으로 서술하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2장은 앞으로 전개될 3장의 타락과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남자의 소명은 에덴동산을 경작하고 지키는 일이었지만 남자를 돕기 위해 창조된 여성이 남자의 사명을 망가뜨리고 맙니다. 최초의 반창조의 모습입니다. 하지만 시작은 매우 좋았습니다.

 

1-2절 안식일의 제정

하나님은 모든 만물을 만드신 다음 안식하십니다. 안식일은 창조의 완성이자 창조의 목적입니다. 안식일 제정에는 숨겨진 비밀이 있습

 

다 이루어졌다.

2:1은 '끝났다'로 시작합니다. 동사를 가장 앞으로 둠으로 하나님의 창조 행위가 그쳤음을 말합니다. 천지는 두 단어로 그 하늘들과 그 땅입니다. 히브리인들은 하늘을 늘 복수 형태로 소개합니다.

  • 바에켈루 하샤마임 베하에레쯔 베칼 체바암
  • 끝났다. 그 하늘들 그 땅 모든 그것들

2절은 '일곱째 날에 마쳤다'라고 말합니다. 일곱째 날은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창조가 일곱째 날에 끝났음을 말합니다. 즉 일곱날에 완성이 된 것입니다. 그리고 일곱째 날에 '안식'하십니다. 이것은 굉장히 의미 심장합니다. 안식일이 오지 않았다면 아직 끝나지 않은 것이고, 완성되지 않은 것입니다. 하나님은 안식을 제정하심으로 모든 창조의 완성이 안식일에 있음을 선포합니다.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

왜 일곱째 날인지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후에 일어나는 모든 일주일과 달, 그리고 년은 7이란 숫자와 함께 연관되어 이뤄집니다. 일곱은 완성의 숫자이자 하나님의 숫자입니다. 즉 인간의 노력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의해 완성되는 날입니다. 하나님은 모든 끝에 7일을 두심으로 안식하셨습니다.

안식은 개인의 종말과 역사의 종말에 연관되어 있습니다. 시작이 있으면 결국 끝이 있는 법이고, 그 끝은 또 다른 시작을 위한 쉼의 시간입니다.

 

일곱째 날을 복되게 하사

하나님은 일곱째  날에 복을 주십니다. 사람을 창조할 때 복을 주셨고(1:28), 일곱째 날에 복을 주십니다. 하나님은 일곱째 날을 특별히 구별함으로 평일과 같지 않게 하셨고, 침범하지 못하도록 하셨습니다.

 

4-17절 에덴동산: 하나님 나라의 모형

에덴동산은 앞으로 전개될 하나님의 나라의 완성입니다.

 

준비되지 않은 땅

하나님의 창조가 마쳤지만 사람이 아직 만들어지지 않았습니다. 창조의 끝과 완성은 사람에게 있습니다. 5절에서 '땅을 갈 사람이 없다'라고 하신 것은 사람이 와서 기존의 것들을 완성해 나아가야 한다는 말입니다. 창조는 끝이 아니라 사람들이 경작하고 가꾸어야 하는 소명의 시작점입니다.

 

사람의 창조

하나님은 사람을 창조하십니다.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코에 생기를 넣어 생령이 되게 하십니다. 사람의 완성은 잘 만들어진 흙이 아니라 하나님의 생기입니다. 바울은 아담과 마지막 아담인 예수 그리스도를 이렇게 비교합니다.

  • 고린도전서 15:45 기록된 바 첫 사람 아담은 생령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아담은 생령이지만, 예수 그리스도를 살려주는 영입니다. 이 표현은 예수님은 하나님으로 살려 주는 하나님이심을 말합니다. 하와는 아담의 갈비뼈를 통해 만들어집니다. 남자와 여자는 원래 한 몸이었고, 다시 한 몸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만드시 최초의 공동체이자 가장 근본적인 공동체입니다.

 

 

 


더 많은 창세기 강해를 읽고 싶으면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창세기 장별 요약 및 강해로 이동합니다. 장별 요약  하단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창세기 각 장 강해 설교로 이동합니다. 모든 문서는 필요에 따라 비주기적으로 수정됩니다.

창세기 강해 목록

반응형

'모세오경 강해 > 창세기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세기 5장 강해  (0) 2022.07.26
창세기 4장 강해  (0) 2022.07.13
창세기 3장 강해  (0) 2022.07.12
창세기 장별 요약  (0) 2022.07.11
창세기 1장 강해 설교  (0) 2022.07.11

댓글